프랑스 고속도로 통행료 관련 사기 SMS 주의사항 및 예방법 - Avertissements et prévention par SMS concernant la fraude aux péages autoroutiers en France
| 프랑스에서 SNS으로 오는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 안내는 스미싱이다. @한불통신 10-12-2025 |
06 또는 07로 오는 고속도로 통행료 결제는 피싱이다
한불통신) 최근 프랑스는 고속도로 통행료를 받는 곳이 없어지고 있다. 이에따른 '무장애(péages sans barrières)' 고속도로 통행료 결제를 사칭한 가짜(faux) SMS 사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실제로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다. 이러한 사기(스미싱, 피싱)를 당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기 SMS를 식별하고 피하는 방법
링크를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의심스러운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링크나 첨부파일은 절대 클릭하거나 응답하지 마십시오. 사기범들은 이를 이용해 개인 정보를 탈취하거나 악성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공식 결제 채널을 확인하세요.
무장애 고속도로(Péage en flux libre)의 통행료 결제는 반드시 공식 웹사이트 (예: Sanef, ALIAE, Fulli 등의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만 이루어져야 합니다.
Sanef는 현재 통행료 결제와 관련하여 SMS를 발송하지 않습니다. (출처: Sanef)
발신번호를 확인하세요.
고속도로 관리 업체(예: Autoroute, Ulys, Sanef 등)는 일반적으로 통행료 결제를 요청하기 위해 06 또는 07로 시작하는 휴대전화 번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긴급한 어조에 속지 마세요.
사기 SMS는 종종 즉각적인 벌금 위협이나 지불 독촉 등 긴급한 어조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고 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합니다. 내용을 주의 깊게 읽고 침착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정보의 진위 여부를 수동으로 확인하세요.
SMS를 받았다면, 메시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는 대신, 공식 웹사이트 주소를 브라우저에 직접 입력하거나 공식 고객 서비스 전화번호로 연락하여 미납된 통행료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실제 통행료 지불 방법 (참고)
텔레페아쥬(Télépéage) 구독: 구독자는 통행료가 매달 명세서에 자동 청구되어 별도로 조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72시간 이내 수동 결제: 구독하지 않은 경우, 통과 후 72시간 이내에 공식 웹사이트(Sanef.com, Aliae.com 등)나 제휴된 담배 판매점(Nirio® 네트워크) 또는 서비스 에어리어에 설치된 결제 부스를 통해 직접 결제해야 합니다.
미납 통행료 고지: 만약 미납된 통행료가 있다면, 공식적으로는 차량 소유주에게 우편물로 발송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해 발생 시 조치 및 추가 예방
33700에 신고: 의심스러운 SMS를 삭제하기 전에 33700 플랫폼으로 해당 문자를 전달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원치 않는 SMS 및 통화 방지 플랫폼입니다.
해외 발신 문자 주의: 통신사들은 '국외발신' 문구를 표시하고 있으니, 해외에서 온 문자는 더욱 의심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기는 교묘해지고 있으므로,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 메시지를 받았을 때는 일단 의심하고 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예방책이다. paris50kyo@gmail.com
끝)
#고속도로통행료, #스미싱,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