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평가 및 엇갈린 사용자 반응
| 한불통신) AI 이미지가 선택한 GPT-5 대표적인 이미지 |
한불통신) 오픈AI는 최신 AI 모델 'GPT-5'를 공개했다.
이 모델은 'GPT-4o'와 추론 모델 'o3'를 통합하여, 사용자가 별도로 모델을 선택할 필요 없이 더 똑똑하고, 빠르며, 유용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샘 올트먼 CEO는 'GPT-5'가 범용인공지능(AGI)을 향한 중요한 진전이며, 마치 저해상도 픽셀에서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넘어간 아이폰처럼 이전 모델로 돌아가기 힘들 정도로 뛰어나다고 강조했다.
이어 "GPT-5를 직접 사용해본 후 GPT-4로 돌아가는 것은 정말 힘들었다. GPT-5는 훨씬 뛰어나다"며 "마치 아이폰이 저해상도 픽셀 화면에서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넘어갔을 때처럼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은 기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GPT-3는 고등학생과 대화하는 느낌이었다면 GPT-4는 대학생과 대화하는 느낌이었고, 이제 GPT-5는 박사급 전문가와 대화하는 느낌"이라고 강조했다.
'GPT-5'는 수학, 과학, 코딩 등 주요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최첨단 성능을 보이며, 환각 현상 발생률도 현저히 낮아졌다고 오픈AI는 설명했다.
특히 코딩과 웹사이트 구축 능력에서 큰 발전을 보였으며, 모든 챗GPT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미국 언론은 GPT-5에 대한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긍정적인 평가로는 GPT-5가 기술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는 점이다.
AP 통신은 GPT-5가 AI 발전의 속도를 가늠하는 척도가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CNET은 새로운 모델이 더 똑똑하고 빠르며, 특히 코딩 능력이 향상되어 '바이브 코딩(vibe coding)'과 같은 새로운 작업이 가능해졌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사용자들의 반응은 다소 부정적이다.
Mashable 등 여러 매체는 GPT-5 출시 이후 Reddit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사용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용자들은 "역대 최악의 쓰레기"와 같은 혹평과 함께 이전 모델인 'GPT-4o'가 가지고 있던 "따뜻함"과 "개성"이 사라지고, 답변이 더 짧고 기계적으로 변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유료 가입자들의 사용량 제한이 더 엄격해진 점과 다양한 모델 선택권이 사라진 것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샘 올트먼 CEO는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듣고 'GPT-4o'를 유료 사용자에게 다시 제공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paris50kyo@gmail.com
끝)
#AI, #오픈AI, #챗GPT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