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이상덕 청장의 프랑스 파리에서 교민, 입양인, 한국어교사 연속 간담회 Le commissioner de l'Agence des Coréens d'outre-mer, Lee Sang-deok, organise une série de réunions avec des Coréens d'outre-mer, des adoptés et des professeurs de coréen à Paris, en France.
재불단체장
입양동포협회 한국의 뿌리협회
유럽한글학교협의회 교사연수
이상덕 청장 프랑스서 유럽한글학교협의회 교사 연수회 참석 |
이상덕 청장은 지난 16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럽한글학교협의회 교사 연수회'에 참석해 한글학교 교사들을 격려했다. [동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불통신) 재외동포청 이상덕 청장의 프랑스 파리 방문은 연속적인 간담회를 통해 해외 동포 사회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특히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입양 동포와 한글학교 교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번 방문을 통해 이상덕 청장은 유럽 내 입양 동포가 가장 많은 프랑스에서 입양 동포 단체장 및 회원들과 만나 그들의 정체성 확립 노력과 어려움을 직접 듣고 격려했다.
지난 16일 파리 소재 소피텔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프랑스 입양동포 단체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한국의 뿌리협회'(회장 이재동 로랑)와 코리아낭트협회(회장 전헌주) 회원 및 프랑스 주류사회에 진출한 입양동포 50여명이 함께했다.
이상덕 청장은 인사말에서 "입양동포들이 거주국에서 성공하고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 문화를 익히며 한인 정체성을 회복하려고 노력하고 있어 자랑스럽고 가슴 뿌듯하다"며 모국 정부도 진심을 다해 입양동포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간담회에서는 김민철 동포청 교류협력국장이 입양동포에 대한 정부 정책 방향 및 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입양 동포들이 제기한 모국 초청 연수 및 장학제도 신설, 2세의 한국 국적 유지 필요성 등의 건의 사항에 대해 동포청이 앞으로 어떤 정책적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이재동 회장은 간담회를 마련해 준 동포청에 감사를 표시하면서 동포청의 지원을 받아 오는 9월 협회 창립 39주년 행사를 프랑스 전역을 아우르는 규모로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덕 청장 프랑스서 입양동포 초청 간담회 |
이상덕 동포청장은 지난 16일 프랑스 파리에서 해외 입양동포 첫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동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또한, 유럽 각지의 한글학교 교사들과의 만남을 통해 재외 동포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노고를 치하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이러한 행보는 재외동포청이 해외 동포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맞춤형 지원 정책을 수립하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낭트 한국의봄 총감독인 전헌주 회장은 "입양인들은 한국이 뿌리라고 생각하면서 한국을 거주국에 더 알리려고 노력한다"며 현지에서의 한국 문화·예술 홍보, 입양동포를 위한 모임 개최 등 협회의 다양한 활동을 소개했다.
입양동포들은 2∼3세대를 위한 모국 초청 연수 및 장학제도 신설, 2세의 한국 국적 유지 필요성 등을 동포청에 건의했다.
재외동포청과 입양단체 한국의뿌리협회 Ce fut un bon déjeuner-rencontre avec son Excellence M. MOON Seung-hyun, ambassadeur de Corée du sud et M. LEE Sangdeok, commissaire d'OKA (Overseas Koreans Agency). 프랑스 파리 @한불통신 |
이 청장은 같은 날 오후에는 유럽한글학교협의회 교사연수에 참석, 유럽 전역의 18개국 64개 한글학교에서 참가한 현장 교사 150여명을 격려했다.
그는 지난 15일에는 프랑스에서 활동하는 주요 동포단체 대표 30여명과 간담회에서 현지 동포사회 발전을 높이 평가하면서 세대 간 소통 강화, 차세대 동포의 적극적인 활동 등을 당부했다.
더불어 프랑스 동포단체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논의된 국내 부정적 인식 개선, 복수국적 연령 하향, 한불수교 140주년 준비 지원 등의 요청 사항에 대해서도 재외동포청의 적극적인 검토와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이상덕, #재외동포청, #주프랑스대사, #문승현, #로랑재동, #한국의뿌리, #RacinedeCoree,
#재외동포청, #이상덕, #한국의뿌리, #Racine de Corée, #재동, #전헌주, #한국의봄,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