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파키스탄 J-10 전투기, 인도 라팔 격추 주장 - 미 당국자 확인, KF-21 개발에 미칠 영향은? Dernières nouvelles : l'avion de combat J-10 pakistanais affirme avoir abattu le Rafale indien - confirme un responsable américain, quelles seront les implications pour le développement du KF-21 ?

 KF-21 개발 앞둔 한국, J-10의 라팔 격추에 '촉각'

프랑스 정부, 공식 논평은 없지만 '충격' 가능성 높아

J-10 미사일 및 KF-21 탑재 미사일 정보는 '미확인'

프랑스산 라팔 전투기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금지]



한불통신) 파리, 프랑스 – 미국 당국자들이 파키스탄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확보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하면서, 파키스탄이 운용하는 중국산 J-10 전투기가 인도 공군의 프랑스산 라팔 전투기를 격추했다는 주장이 사실로 드러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익명의 미국 당국자들은 파키스탄이 J-10 전투기에서 발사된 공대공 미사일로 인도 전투기 최소 2대를 격추했으며, 그중 적어도 1대가 프랑스의 최첨단 4.5세대 전투기인 라팔이라고 밝혔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당국자는 파키스탄이 중국산 J-10 전투기로 공대공 미사일을 발사해 인도 전투기를 최소 2대 격추했다는 강한 확신이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인도는 20대의 라팔 전투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당 가격은 한화 3000억원으로 정도로 평가하고 있다.

 
격추 당시 파키스탄이 보유한 미국산 F-16 전투기는 동원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건은 카슈미르 총기 테러 사건의 여파로 촉발된 인도와 파키스탄 간의 무력 충돌이 격화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앞서 파키스탄은 인도 전투기 5대를 격추했으며 그중 3대가 라팔이라고 주장했으나, 인도는 이를 부인해왔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는 KF-21(보라매) 전투기 생산을 앞두고 이번 사건을 매우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프랑스산 라팔 전투기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고성능 전투기이며, 중국산 J-10이 이러한 라팔을 격추했다는 사실은 향후 KF-21의 경쟁력 및 전력 증강 방향에 중요한 시사점을 던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프랑스 정부 및 국방부의 공식적인 입장은 발표되지 않았다. 

하지만 프랑스는 자국을 대표하는 최첨단 전투기가 경쟁국의 전투기에 격추당했다는 보도에 상당한 충격을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프랑스는 이번 사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라팔 전투기의 운용 전술 및 기술적 보완 방안을 모색하고, 잠재적인 경쟁자인 중국산 전투기의 성능에 대한 평가를 재정립할 가능성이 크다.

J-10에서 발사된 것으로 추정되는 공대공 미사일의 정확한 종류와 가격은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중국은 자국산 미사일의 세부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중국산 J-10 전투기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금지]


마찬가지로 KF-21에 장착될 공대공 미사일의 종류와 가격 또한 확정적인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유럽의 MBDA사의 미티어(Meteor) 장거리 공대공 미사일과 미국의 AIM-9X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등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미티어의 경우 발당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AIM-9X 또한 상당한 가격대의 첨단 미사일이다.

이번 파키스탄의 J-10 전투기에 의한 인도 라팔 격추 주장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이는 국제 군사 전문가들에게 상당한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4.5세대 전투기 간의 공중전 결과는 향후 전투기 개발 방향 및 공중전 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중국 군용 항공 기술의 발전과 이 분야에서 서방의 지배력에 도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한국에게 이번 사건은 KF-21 프로그램에 대한 도전이자 기회를 동시에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4.5세대 전투기의 성능을 입증해야 하는 기준이 높아졌지만, KF-21은 잠재적으로 취약한 플랫폼에 대한 매력적인 대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서방 분석가들은 미국이 향후 대만이나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국과의 잠재적 충돌 상황에서 중국산 전투기의 위력을 가늠하기 위해 이번 공중전 결과를 면밀히 분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관련국 전문가들은 이번 교전에 사용된 전술, 기술, 장비, 절차 등에 대한 정보 수집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핵무기 보유국인 인도와 파키스탄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국제사회는 확전 방지를 촉구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불통신 paris50kyo@gmail.com

끝) 

#라팔, #파키스탄, #인도, #J-10 

댓글